티스토리 뷰
비단향꽃무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꽃색깔이 다양하고 아름다워서 전세계적으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비단향꽃무는 비단꽃향무라고도 부르고 스톡(stock)이라고도 부릅니다. 홑꽃과 겹꽃이 있고 향기가 좋습니다. 비단향꽃무는 5월 6일과 7월 16일의 탄생화이기도 합니다.
목차
비단향꽃무 꽃말
비단향꽃무 꽃말 1. 영원한 아름다움
비단향꽃무는 옛날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꽃으로 아름다운 자매가 있어서 마음씨 착한 형제와 사귀어 두 쌍의 연인이 되었는데 질투심을 느낀 악인들이 싸움을 걸어 형제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자매도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뒤따라 자살했는데 이들의 죽음을 애석히 여긴 프리아포스 신이 자매의 영혼을 노란 꽃에 머물게 하였는데 이 꽃이 바로 비단향꽃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단향꽃무는 영원한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단향꽃무 꽃말 2. 절대적인 충성
비단향꽃무는 프랑스에서는 남성이 이상적인 여성을 만나면 '절대로 바람을 피우지 않겠다’는 다짐의 뜻으로 이 꽃을 모자 속에 넣어 다녔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단향꽃무는 절대적인 충성을 상징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단향꽃무는 연인에게 선물하기에 좋은 꽃으로 사랑하는 사람에게 영원한 아름다움과 충성을 전할 수 있습니다.
비단향꽃무 특징
비단향꽃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단향꽃무는 꽃잎이 비단처럼 부드럽고 꽃망울이 무더기로 피어나서 비단향꽃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꽃잎의 색깔은 흰색, 노란색, 분홍색, 보라색, 빨간색 등 다양합니다.
- 비단향꽃무는 향기가 좋아서 향수나 향초, 화장품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향기는 꽃의 색깔이나 품종에 따라 다르며 흰색이나 노란색 꽃이 가장 향기가 강합니다.
- 비단향꽃무는 약용으로도 사용되는데 종자에는 오메가3가 있어 류머티즘이나 혈압감소에 좋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긴장되고 예민한 신경을 완화시켜 밤에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편두통이 있을 때 두통을 완화시켜주며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비단향꽃무 키우는 법과 주의사항
비단향꽃무를 키우는 법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단향꽃무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므로 화분이나 묘상자에 심을 때는 남향이나 동남향의 장소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더운 곳은 피해야 합니다.
- 비단향꽃무는 흙이 건조하면 꽃이 잘 피지 않으므로 물을 자주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므로 흙이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적당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비단향꽃무는 비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꽃이 피기 전에 약간의 영양분을 공급해주면 꽃이 더욱 예쁘게 피어납니다. 그러나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꽃이 피지 않고 잎만 자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비단향꽃무는 병충해에 취약하므로 잎이나 줄기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제거하고 방제해야 합니다. 특히 꽃말이나 꽃잎에 흰가루가 묻어있으면 가루병에 걸린 것이므로 물에 희석한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뿌려주면 좋습니다.
결론
비단향꽃무는 아름다운 꽃과 향기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꽃입니다. 영원한 아름다움과 절대적인 충성을 상징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어서 연인에게 선물하기에도 좋습니다. 비단향꽃무는 약용으로도 사용되는데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단향꽃무를 키우는 법은 간단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저는 비단향꽃무를 좋아해서 집에 화분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꽃이 피면 방이 향기로 가득 차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비단향꽃무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꽃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도 비단향꽃무를 키워보시면 어떨까요? 비단향꽃무의 매력에 빠지실 거예요.